청약 가점 계산 및 관리방법
청약 가점 계산 및 관리방법
|청약 가점 계산방법
유형별로 각각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선 나에게 맞는 아파트를 결정하고 국민, 민간건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주택 기금에 의해서 자금을 지원받아 건설되는 주택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에서 적용이 많이 되고있으며 희망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시는것이 가장 우선이 됩니다. 실수요자 중심으로 공급을 진행하기위해서 국가에서 정해놓은 조건에 따라서 선정되어 입주자가 결정됩니다.
청약점수 계산 방법 중에서 가장 먼저 말씀드릴 부분은 무주택 기간입니다. 모든 날짜 기준일은 입주자 모집공공일로 정해지기때문에 기준이 되는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년 미만이라면 2점이 부여되며 1년~2년 4점, 2~3년 6점, 3~4년 8점, 5~6년 12점, 6~7년 14점, 7~8년 16점 이런식으로 1년단위로 계속 2점씩 추가가 됩니다. 배정되어있는 점수가 총 32점으로 무주택기간이 15년 이상이면 최고점수인 32점을 만점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청약점수 계산 할 부분은 부양가족수입니다.
부양가족에 배정되어있는 점수는 총 35점을 만점으로 하고있습니다. 부양가족이 없다면 0명은 5점이 부여되며 1명은 10점, 2명 15점, 3명 20점, 4명 25점, 5명 30점, 6명 이상은 최대로 35점 만점을 받을수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셔야할 부분은 부양가족으로 포함된 세대원 수는 같은 주민등록등본 표에 등재되어있어야하며 직계존속과 비속만 포함됩니다.
청약점수 계산 방법중에서 마지막으로 당락을 결정하는것이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입니다.
여기에는 17점이 배정되어있으며 6개월 미만의 가입기간은 1점이 부여됩니다. 최대 15년 이상까지 17점이 부여됩니다.
입주자저축 통장의 가입 기간이 6개월 이상부터 1년미만이 2점이며 1년이상 2년미만은 3점, 2년이상 3년미만은 5점이 됩니다.
모든 조건을 만점을 받으면 무주택기간 32점, 부양가족수 35점, 통장가입기간 17점을 합하면 84점이 만점이 되는 것입니다.
청약점수 계산 방법을 정리해보면 무주택기간 32점, 부양가족수 35점, 통장가입기간 17점으로 84점의 가점이 부여됩니다.
본인이 직접 소유한 주택수와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서 신청하는것이기때문에 유의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숙지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당첨이 된뒤에 부적격으로 판명되어 취소가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하는 자격요건을 정확하게 파악하시고 가점항목에 대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청약점수 관리하는 방법
이렇게 청약 점수에 대해 알아보니 과연 청약 점수를 관리한다는 게 가능한 건지 의문이 들 때가 많습니다. 나이를 늘릴 수도 없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을 고쳐 쓸 수도 없으며 갑자기 결혼을 하거나 아이를 낳을 수도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당장 본인의 조건이 청약에 당첨되기에 충분한 조건이 아니더라도 청약통장 해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 분양이든 공공 분양이든 결국 청약을 유지한 기간과 납입 금액에 따라 승자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청약통장에 입금하는 월 납입금은 공공분양 가능성을 고려하여 10만원을 추천합니다.
청약통장은 갖고 있지만 다달이 입금하는 게 부담스러워 미납하고 있다면 목돈이 생겼을 때 ‘일시 납입’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일시 납입한다고 바로 점수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입 은행에 일시 납입 방식과 인정 시기 등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현금이 필요해 청약통장 해지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주택청약예금담보대출’도 검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담보대출을 받아도 통장 가입 기간과 납입 회차, 가점 등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출 금액은 청약 저축액의 최대 95%입니다. 물론 한도와 금리는 개인에 따라 다르니 은행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